보드가야 상가미트라 사원 건립 지원금 보시

당초 캄보디아 프놈펜의 여성재소자를 위한 법당 건립을 위해 모금을 시작했으나 교도소의 행정에 의문이 제기되어 법당 건립 기부를 중단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동안 모금된 2백 여 만원의 성금은, 보시한 분들의 의사를 일일이 확인하여 샤카디타 인터내셔널의 전회장인 카르마 렉세 쏘모 스님이 보드가야에 마련한 비구니들과 여성들을 위한 선원인 상가미트라 사원 (Sanghamitra Institute) 건립에 기부하기로 하였습니다. 앞으로 한국 비구니 스님을 비롯한 세계의 여성 불자들이 보드가야를 방문하였을 때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샤카디타 코리아 회원님께

30년만에 두달 빨리 찾아온 무더위라고 합니다. 정진하시는 심신이 늘 강건하시고 평안하시기 기도드립니다.

따로 정식인사를 드리지 못했습니다만 샤카디타 코리아의 캄보디아 프놈펜 여성교도소 법당 건립에 귀하신 마음 내어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부처님들의 마음이 2백여만원의 성금으로 모아졌습니다. 그래서 저희 운영위원들의 마음을 모아 350여만원 (3500USD)을 전달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젝트를 요청하신 Brahmavihara Cambodia / Cambodia AIDS Project 를 이끌고 계신 Beth Kanji Goldring 스님께서, 그동안 교도소측과 법당 건립에 대한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던 중, 몇 주전, 교도소측으로부터 예상한 금액 이상의 터무니없는 액수를 달라는 요구를 받으셨다고 합니다. 추가적인 금액은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뇌물이라고 판단되고, 이에 격분하신 Beth 스님은, 안타깝지만 이런 식으로는 본 프로젝트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하셨다는 의사를 전해오셨습니다. 그러시면서, 마음을 내어 본 보시금 모금에 동참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너무나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그동안 혹시 상황이 바뀌어, 여성재소자들을 위한 법당을 건립할 수 있을까 좀 기다려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무기한 시간을 끄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부득이하게 보내주신 성금을 반환하고자 합니다. 본 이메일이나, 공동대표 조성자의 핸드폰 (010-5428-8982)로 반환받으실 계좌번호를 알려주시면 바로 입금해 드리겠습니다.

관련해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샤카디타 대만의 전회장, Christie Chang 박사로부터 또 하나의 지원 요청을 받았습니다. 샤카디타 인터내셔널의 전회장인 Karma Lekshe Tsomo 스님께서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성지로 불교의 4대성지중의 하나인 보드가야에 비구니들을 위한 선원, the Sanghamitra Institute in Bodhgaya, 을 짓고 계셨는데, 비용 문제로, 일부만 완공하고 중단된 상태라고 합니다.

저희들의 보시금을 상감미트람 선원 건축 공사에 사용하여 앞으로 한국 비구니 스님을 비롯한 세계의 여성 불자들이 보드가야를 방문하였을때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도록 도와주십사 하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이를 지난 5월 23일 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한 바, 이런 전용을 허락해주시는 분들의 보시금을 포함, 소정의 성금을 보드가야 비구니선원 건립을 위해 보시하고자 합니다. 기탄없는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샤카디타 코리아의 보시금 모금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처님의 가피가 늘 함께 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성불하십시오.

2014년 6월 6일
샤카디타코리아 운영위원 : 정완스님, 자우스님, 조은수, 조성자, 박선미, 남혜경, 정대련, 하양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