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샤카디타 코리아 편집부
금년 2월 17일 제10차 샤카디타 코리아 총회에서 현 전국비구니회 회장 광용스님과 초대 샤카디타 코리아 운영위원장 정형은님이 공동대표로 선출되었다. 샤카디타 코리아는 앞으로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부서제도를 도입하고 아래와 같이 모두 6개의 부서를 운영하기로 했다.
수요윤독회는 매주 수요일 저녁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영어 원서를 읽고 토론한다. 스님과 재가자가 함께 참여하는데, 읽은 내용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자유롭고 활발한 토론이 오간다.
G.E.P(Global Empowerment Project)은 글로벌 현장에서 활동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불교 사상과 문화를 영어로 익히고 불교영어 통번역능력을 향상시키며, 국제회의 내용을 이해하고 요약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G.E.P 과정을 적극적으로 이수한 분들에게는 내년에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제19차 샤카디타 세계대회에서 활동할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진다.
불교문화산책은 회원들이 함께 모여 우리 주위의 불교문화를 마치 산책을 하듯 가벼운 마음으로 느끼고 누리자는 취지에서 작년 하반기부터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작년 10월 9일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을, 11월 21일에는 흥천사를 다녀왔다. 올해 3월 19일에는 신미아 운영위원이 <고려불화의 백미 일본 경신사 소장 수월관음도>라는 제목으로 일본 큐슈(九州) 사가현(佐賀県)에 위치한 경신사(鏡神寺) 소장 수월관음도를 직접 보고 느낀 경험을 전해주었다. 5월과 10월, 11월에도 즐거운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니 기대해도 좋겠다.
샤카디타 코리아 포럼은 사랑방 같은 분위기에서 회원들의 전문 분야 또는 일상의 이야기, 체험, 신행담 등을 공유하면서 회원 간의 이해와 결속을 단단히 하여 공동체 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에서 진행되어온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환경과 관련된 주제로 총 3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학술부는 올해 신설된 부서로 신행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불교정보를 짧은 길이로 제작하여 그때그때 카톡방에 올릴 예정이며, 교육부와 협업하여 번역한 논문의 윤문을 맡는다. 또 국제부는 내년 말레이시아 대회 참가에 필요한 정보와 안내를 제공하고, 다른 나라 지부들과 소통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홍보부는 예년과 같이 1년 4회 한글 소식지를 발간하며, 해외 홍보에 도움이 되는 기사를 모아 주기적으로 영문 소식지를 발간한다. 마지막으로 회원관리부는 신입회원을 새로 영입하고 기존 회원과 더욱 소통하며, 특히 회원들의 회비납부도 독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