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2분기] 회원 동정 및 회비 납부 명단

광용스님 소식

조계종 전국비구니회(회장 광용스님)는 4월19일 여주 주어사지와 파사산성에서 역사 속 걷기 명상 순례를 진행하였다. 순례는 전국비구니회장 광용스님, 수석부회장 수경스님, 불교역사제자리찾기운동본부장 송탁스님 등 50여 명의 사부대중이 동참한 가운데 실시되었다.

6월14일, 조계종 전국비구니회장 광용스님이 서울 강남구청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심신 안정과 힐링을 위한 명상 특강’을 개최하였다. 광용스님의 명상 특강은 오는 8월까지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경스님 소식

6월19일, 전국비구니회 수석부회장 수경 스님이 보궐선거를 통해 제18대 중앙종회의원에 당선되었다. 법일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수경스님은 1980년 수계하였다. 조계종 문화부장을 비롯해 고시위원회 실무위원, 삼선불학승가대학원 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본각스님 소식

6월29일 대한불교조계종 금륜사(회주 본각스님) 대웅전 상량식을 거행하였다. 금륜사의 대웅보전 신축 및 요사채 보수공사는 2024년 12월까지 이루어질 예정이다.

시현스님 소식

5월21일부터, 시현스님(안양 행복선원)이 BTN라디오 울림, 화요일 아침 7-9시, “행복팔레트”를 담당한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한국비구니승가연구소 소식

5월27일 ‘비구니 인물사전 디지털 아카이브 편찬 1차 보고회’

조계종 전국비구니회(회장 광용스님) 산하 한국비구니승가연구소(소장 수경스님)는 전국비구니회관 법룡사 메따 공연장에서 보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이날 결실을 이뤄낸 ‘비구니 인물사전 디지털 아카이브 편찬 사업’은 지난 2020년 첫 발을 뗐다. 정보화 흐름에 발맞춰 말과 글에 갇혀 있던 역대 비구니 스님들에 대한 정보를 사람들이 손가락 터치 하나로 알 수 있도록 하자는 원력이었다.

2020년 1월 한국비구니승가연구소가 출범하면서 실무를 맡았다. 당시 전국비구니회 회장이었던 본각스님이 <한국비구니수행담록>을 비롯해 신문기사로 본 한국 근현대 비구니 자료집 등 본인이 손수 모으고 작업했던 역대 비구니 스님들의 자료를 연구소에 기증한 것이 불사의 시작이다.

이후 해당 종이자료를 전산화하는 작업을 거쳐 2021년부터는 디지털화 작업에 착수했다. 이후 2022년에는 김현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도움을 받아 디지털화를 넘어 디지털 전환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불사에 진력한다. 구축된 아카이브를 갖고 17회에 거친 스터디를 통해 자료를 보완했으며, 마침내 이날 4년 만에 총 343명의 스님과 관련된 979건의 자료가 들어간 ‘비구니 인물사전’이 완성된 것이다.

출처 : 불교신문[전문: 전국비구니회, ‘비구니 인물 사전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불교영적돌봄가협회 소식

6월4일 ‘불교영적돌봄가협회’가 삶의 위기에 직면한 이들에게 정신적, 영적 치유와 돌봄을 제공할 목적으로 출범하였다.

전국비구니회는 불교계 영적 돌봄 의료 강화를 위한 전문가 양성에 힘을 쏟았고, 전 비구니회장 본각 스님을 협회장으로 사무총장 지인(병원전법단장), 수석자문위원 자우(비로자나국제선원장) 스님 등이 활동한다.

‘CPE교육’은 봄·가을학기 매주 일요일에 전국비구니회관 불교영적돌봄연구소CPE센터에서 이뤄지며, ‘영적돌봄교육’은 봄·가을학기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동국대미래융합교육원에서 진행된다.

● 2분기 회비 및 후원금 보내주신 분 (가나다 순)

성경자 안미경 일묵스님 정향진 조성윤 정혜스님(후원금) 효준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