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P 3기, 대만 번역 리트릿 참가 보고

2013.8월 일주일간 샤카디타 타이완의 주최로 열린 번역 리트릿에 참가한 샤카디타 코리아의 회원들.
참가회원: 김승혁, 김연금, 김한울, 심의분, 오지연, 운성스님, 이영근, 이영은, 조은수, 추효선, 홍OO

2013년 8월 19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 동안 대만에서 열린, 샤카디타 타이완 주최, 번역 리트릿 및 불교 문화 교환 프로그램에 샤카디타 코리아의 회원과 GEP 학생들이 참가하였다.
8월 19일부터 21일까지는 대만의 여러 비구니 사원을 방문하여 대만의 불교를 살펴보고 한국의 불교와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22일부터 24일까지 가진 본격적인 번역 리트릿에는 인도네시아와 일본, 한국, 중국, 대만 등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참석하여 문화를 교류하고 실전 번역 연습을 하였다. 특히 샤카디타 코리아에서 진행중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GEP의 학생들은 한국 불교 문화에 대한 여러 가지 주제로 영어 발표를 하고 토의도 하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GEP 2기와 3기를 모두 수료한 홍OO은 한국에서 SNS를 통해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간 혜민스님, 법륜스님, 정목스님에 대한 소개와 포교 방법에 대한 발표를 했고, 김한울은 한국 템플스테이에 관한 주제로 발표를 했다. 김승혁은 한국 대학생들의 불교 동아리에 관한 주제로 발표를 했으며, 추효선은 학문 연구를 위해 어쩔 수 없이 희생되는 실험동물들에 대해 사람들과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비구니GEP를 수료한 운성스님은 한국 불교계에서 활동하는 불교번역가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이번 리트릿은 샤카디타 타이완에서 기획하고 홍칭스님의 사찰인 푸이유엔에서 숙박과 식사를 지원해 주셨다. 새벽 4시 30분, 새벽 예불과 아침 명상으로 시작하여 주변을 정리하고 아침식사를 한 후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대만 불자들의 고마운 정성으로 뜻깊은 시간을 함께하게 된 것에 감사의 마음을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