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숍] 두 가지 명상: 이성제(집集)와 삼성제(멸滅)명상 – 아잔 브람 스님

두 가지 명상; 이성제(집集)와 삼성제(멸滅)명상

14th Sakyadhita, Workshop on Meditation, 24 Jun 2015

강연 | 아잔 브람 스님 Ven. Ajahn Brahm
번역 | 서지영, 김민지

*이 글은 아잔 브람 스님이 제14차 샤카디타대회의 명상 프로그램에서 하신 말씀을 녹취한 것이다

두 가지 명상; 이성제(집集)와 삼성제(멸滅) 명상

제가 가르치는 명상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아시는 분 있나요? (여름명상과 여름철 전 명상이요) 제가 하는 어떤 질문에도 대답하지 마세요.(웃음) 그것은 늘 교묘한 질문이니까요. 그러나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는 두 가지 종류의 명상을 이성제(집集)와 삼성제(멸滅)명상이라고 부릅니다. 여러분 모두가 부처님의 기본적인 가르침인 불교의 사성제[四聖諦]를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성제는 여러분이 무언가를 원하면 그것은 고통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삼성제는 원하는 것을 내려놓으면 그것은 평화, 고요, 그리고 열반의 지복으로 우리를 이끈다고 합니다.

그것들이 제가 두 가지 종류의 명상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성제 명상과 삼성제 명상. 이성제 명상이란 무슨 의미일까요? 나는 무엇인가를 원합니다. 나는 깨달음을 얻기를 원합니다. 나는 평화롭기를 원합니다. 나는 내 모든 생각을 멈추기를 원합니다. 만약 당신이 무언가를 얻기를 원하면 당신이 무엇을 얻는지 아십니까? 고통입니다. 당신은 고통을 얻기를 원합니까? 아니요. 그러면 이성제 명상을 하지 마세요. 당신이 무엇인가 얻기를 원하면 당신이 얻는 전부는 더 큰 고통일 뿐입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원하는 것을 내려놓으면 당신은 그것이 무엇이든 오직 당신이 가진 것으로 만족하고 행복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를 고요함과 평화와 깨달음으로 이끌어줄 것입니다.

이제 제가 손을 들어 올려 흔들어보겠습니다. 이것은 헤어질 때 하는 인사가 아닙니다. 이 행동이 의미하는 것은 나무에 붙어있는 하나의 나뭇잎과 같은 것입니다. 나뭇잎은 오직 바람이 불기 때문에 움직입니다. 만약 바람이 불기를 멈추면 나뭇잎의 움직임은 차츰 잦아들다가 마침내 움직임이 멈출 겁니다. 왜냐하면 나뭇잎의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가 고요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나뭇잎은 외부의 무엇인가, 즉 바람이 그것을 움직이도록 만들기 때문에 움직입니다. 만약 바람이 멈춘다면 나뭇잎은 자동으로 고요해집니다.

제 아찬 차는 그것이 사람의 마음과 같다고 말씀하시곤 했습니다. 인간 마음의 본성은 고요함이라고요. 사람의 마음은 오직 외부의 어떤 것이 움직이도록 만들기 때문에 움직일 뿐입니다. 그것이 무엇인가를 원하는 마음입니다. 여러분이 무엇인가를 원할 때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여러분의 마음은 결코 고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여러분께 가르쳐드릴 명상의 방법은 모든 원하는 것을 내려놓는 많은 방법들 중 한 가지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저 존재하십시오. 그리고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의 마음이 혼자서 자동적으로 점점 더 고요해지는지 살펴보십시오. 이것은 제 스승님의 비유입니다. 저는 다른 비유를 아는데 그것은 스승님의 비유보다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유리잔의 물을 사람의 마음이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제가 명상 중에 해야 할 일은 이 물을 완벽히 고요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해봅시다. 이제 제가 그 물 잔을 손에 들고 있습니다. 첫 번째 줄에 앉으신 분들 중에 이 물이 움직이지 않는지 대답해주실 분 있으세요? 움직인 다구요? 왜냐하면 제가 집중하지 않고 있기 때문인가 봅니다. 이제 저는 마음챙김을 하고 있습니다. 이 물잔의 물이 움직임을 멈췄나요? 아니라고요? 그것은 여전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제 저는 집중할 것입니다. 물이 멈추었나요? 아니요. 이것이 사람들이 명상하는 방법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을 붙잡으려고 애를 씁니다. 그러면 마음이 고요해지나요? 아니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여러분의 마음을 완벽하게 고요히 만들 수 있을까요?

저는 이 물잔을 완벽히 고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냥 물잔을 내려놓으면 됩니다. 그냥 내려놓으십시오. 여러분은 긴장을 풀고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까? 여러분이 무의식적으로 마음을 내려놓으면 그것은 고요합니까?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명상이 작용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당신이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다면,만약 마음이 홀로 고요해질 수 있다면 그것이 명상의 비결(마술)입니다. 내려놓는 방법을 배우기. 이제, 우리가 그 물을 내려놓는다 하더라도 그 물은 고요해집니다. 그래서요?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있는 이곳의 위치는 화산과 가깝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산책을 간다면 여러분은 높은 산속에 있는 호수 하나를 발견할 지도 모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특히 밤에 그곳에 가서 호수 근처에 앉는다면, 만약 호수의 표면에 물결이 일렁이고 있다면 당신은 하늘높이 있는 달과 별들이 실제로 비친 모습을 결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기다린다면, 호수에 물결이 일렁이게 하는 바람이 사라진다면, 곧 그 호수는 완전히 고요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호수의 표면에 심지어 아주 작은 물결조차도 없이 완벽히 고요해지면, 그 호수의 표면은 거울처럼 될 겁니다. 호수의 표면이 거울과 같이 되면 여러분은 높은 하늘에 있는 달과 별들이 선명하게 비친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오직 마음이 고요할 때에만 여러분은 고요함으로부터 그 사물의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우리가 사물의 실체를 이해하는 순간입니다. 모든 지혜는 고요함으로부터 비롯되고 모든 논쟁은 생각으로부터 비롯됩니다. 그래서 내려놓음으로서 우리가 우리마음을 완벽히 고요하게 만들 수 있는지 보아야합니다. 그러나 몇몇 사람들은 저에게 만약 그들이 내려놓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아냐고, 잠이 든다고 말합니다. 그것이 문제가 됩니까?

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그의 수행 제자 아난다와 함께 숲속을 걷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숲속을 걷고 계실 때 앉아서 명상을 하고 있는 한 스님을 보셨습니다. 그 스님은 완벽한 명상자세로 다리는 연화좌를 하고 손은 오른손을 왼손위로 겹치고 엄지손가락은 서로 살짝 맞닿아 있었고 허리는 곧추세우고 턱은 당겨져 있고 눈은 감고서 명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부처님은 제자 아난다 쪽으로 돌아보시면서, “나는 저 승려가 걱정스럽구나.”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2주 쯤 지난 후 그 스님은 승복을 벗고 결혼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부처님께서는 숲속의 다른 공원으로 가셨는데 그곳에서 명상 중이던 다른 스님을 보셨습니다. 그 스님은 머리를 이리저리 흔들면서 졸고 있었고 장삼은 거의 다 떨어져 있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아난다를 돌아보시며 미소 지으시고는 “나는 저 승려는 걱정되지 않는다.” 고 말씀하셨습니다. 2주 후 그 스님은 모든 초능력을 가진 채 깨닫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이 이야기를 읽었을 때 저는 번역이 잘못된 게 틀림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확인해보았더니 그 이야기는 정말이었습니다. 그런 일이 왜 일어났을까요? 몸을 곧추세우고 앉아있던 첫 번째 스님은 만사를 자기 뜻대로 하려는 스님이었습니다. 그는 그의 몸을 완벽히 고요하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몇 시간동안 꼼짝 않고 서 있는 다른 사람들을 보기를 원한다면 여러분은 런던에 있는 버킹검궁전에 가면 됩니다. 그곳에 서 있는 사람들은 미동도 하지 않은 채 서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버킹검궁전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 아무도, 어떤 사람도 깨닫지는 못했습니다. 꼼짝 않고 앉아있거나 꼼짝 않고 서있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가 중요합니다. 두 번째 스님은 내려놓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깨닫는 것은 그저 시간의 문제였을 뿐입니다. 에너지가 그의 마음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평화롭고 아주 고요해졌을 겁니다. 그리고 곧 깨달음에 이르렀지요.

두가지 마음; 적극적인 마음과 수동적인 마음

저는 사람의 마음에는 두 부분이 있다고 가르칩니다. 사람의 마음의 첫 번째 부분은 적극적인 부분입니다. 그 부분은 생각하고, 계획하고 어떤 것을 결정하는데 저는 그것을 행동하는 마음(Doing mind), 적극적인 마음(Active mind)이라고 부릅니다. 마음의 다른 반쪽은 수동적인 마음(Passive mind)인데 그것은 단지 느끼고 듣고 반응하지 않지만 알고 있습니다. 나는 그것을 아는 마음(Knowing mind)이라고 부릅니다. 요즘 여러분들이 마음챙김(Mindfulness)이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정한 양의 정신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의 대부분은 일을 하고, 계획하고, 생각하고, 반응함으로써 일어납니다. 우리는 아주 많이 일하고, 아주 많이 생각하고, 해야 할 아주 많은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마음챙김을 알아차릴 만큼 남아있는 에너지가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챙김이 매우 약한 이유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여러분이 눈을 감으면 여러분은 잠이 듭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졸림과 함께 평화로울 수 있다면 그대로 계십시오. 싸우지 마십시오. 애쓰지 마십시오. 통제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정신적인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의 정신적인 에너지는 여러분의 마음챙김 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깨어날 때까지 여러분의 마음챙김이 점차 커집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깨어나면 여러분은 오직 계속해서 아무것도 안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마음챙김은 점차 더 강해집니다. 그것이 제가 초능력이라고 부르는 마음챙김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바하사에서 출판된 제 책들 중의 한권의 제목이기도 합니다. <초능력 마음챙김 Super Power Mindfulness>

마음챙김(Mindfulness)과 내려놓기(Let it go)

여러분의 에너지가 마음챙김 속으로 들어가면 여러분은 좀 더 또렷하게 볼 수 있고, 더 많이 들을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놓치는 감각도 알아챌 수 있으며, 훨씬 더 분명하게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이 내려놓고 고요하게 있다가 깨어났을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제가 다른 이야기 하나를 해드리죠. 호주에서 제가 살고 있는 수도원은 산꼭대기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서양의 전통에 따르면 성자는 산꼭대기에 살아야 하기 때문이죠. 전통입니다. 여러분은 늪에 살고 있는 성자에 대한 이야기는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을 겁니다. 스타워즈의 요다를 제외하고 말이죠. 요다는 스타워즈 영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이고 늪에 살지요. 그러나 그것은 실제가 아닙니다. 영화에서만 가능한 일이죠. 진정으로 성스러운 사람들은 언덕이나 산꼭대기에 살아야만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호주에서 산꼭대기에 수도원을 지었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32년 동안 살고 있습니다. 처음 7년동안 저는 차로 산꼭대기에 올라가고 내려오고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죠. 아주 아름다운 봄날의 아침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이 보시다시피 저는 운동이 좀 필요합니다. 저는 사람들에게 제 배의 불룩 나온 이 부분이 지방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제가 몸무게가 늘고 있다고 말하는데요.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냐 하면요. 저는 지금까지 41년동안 승려로 살아왔습니다. 여러분이 승려라고 한다면, 여러분의 심장은 연민으로 자라납니다. 41년동안 제 심장도 아주 커졌습니다. 그것이 제 배를 밀어내고 있어요. 이것은 지방이 아니고 큰 심장입니다. 이것은 제 변명이구요.

그래서 저는 수도원으로 가는 언덕을 걸어 올라가기로 결정했지요. 약 2.5킬로미터 정도였는데, 그렇게 멀지는 않지만 경사진 언덕이었죠. 그리고 제가 차에서 내려서 걸어가기 시작했을 때 아주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제 주변을 알아볼 수 없게 된 겁니다. 저는 그 수도원에 7년동안이나 살고 있었는데 말이죠. 그 수도원으로 가는 언덕을 차로 정말 오르락 내리락 많이 했지요. 그러나 저는 제가 이전에는 한 번도 본적이 없는 시선으로 사물을 보고 있었지요. 그리고 제가 무엇을 보았을까요?

저는 제가 전에 본 것보다도 더 아름다운 것들을 보았습니다. 저는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건지 궁금해졌지요. 아마 누군가가 제 아침식사에 약을 탔나 보다 생각할 정도였죠. 저는 무슨 일인지 영문을 몰랐습니다. 그리고 저는 움직임을 멈추고 꼼짝 않고 아주 고요히 서있었지요. 제가 서서 움직이기를 멈추었을 때 언덕의 중턱이 다시 변했습니다. 제가 그곳에 서서 보고 있었을 때 저는 바위들과 꽃들, 개울과 골짜기 바닥, 아름다운 나무들을 전에는 한 번도 본적이 없는 것처럼 보았습니다. 모든 것들이 너무나 아름다웠죠. 왜 그런 것일까 궁금했지요. 여러분들은 알 겁니다. 제가 과학자로서 훈련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것을요. 저는 곧 그 이유를 알았지요.

왜냐하면 여러분이 달리는 차의 창문을 통해서 밖을 본다면 여러분 눈의 뒤쪽을 자극하는 빛이 다른 이미지가 나타나기 전까지 완전한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낼 시간이 불충분하기 때문이라는 것을요. 오늘날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삶을 아주 빠르게 삽니다. 그것은 마치 달리는 차 안에서 창 밖을 내다보는 것과 같지요. 이해가 되십니까? 여러분이 사는 거리와, 여러분이 함께 사는 사람들조차도 여러분은 너무 빨리 지나치고 있습니다. 조금만 속도를 늦추면 여러분은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는 것은 더욱 더 아름다울 겁니다. 만약 여러분이 속도를 늦추어서 멈출 수 있다면 그때에야 비로소 여러분은 그곳에 있는 모든 것을 볼 수 있고 그것은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어떤 것보다 더 아름다울 겁니다. 왜냐하면 이제 여러분은 초능력 알아차림(Super Power Mindfulness)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어떻게 이것을 합니까? 어떻게 속도를 늦춥니까? 그것이 바로 어려운 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명상을 하는데 필요한 이 모든 훌륭한 기술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너무 많이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러분이 생각을 멈추도록 하는 공안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한 가지 대상에 집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밀교전통의 다른 많은 명상방법들 중에서 제가 아는 바로는 대상을 생생하게 시각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시각화를 할 때, 여러분은 별로 많은 일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한 가지에 머무르도록 허락하십시오. 그러나 우리는 장애를 알아차려야만 하는 것은 어째서입니까? 마음이 고요하도록 놓아두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장애에는 기본적으로 4가지 장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여러분의 육체입니다. 여러분의 몸은 항상 무엇인가를 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의 머리를 긁고 손을 입에 가져다 놓거나 볼을 긁고 보온병을 옮기고 손의 위치를 바꾸거나 얼굴을 긁는 등 몸은 늘 무엇인가를 원합니다. 저는 단지 제가 보고 있는 것을 묘사했을 뿐입니다. 여러분의 몸은 항상 요구사항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여러분이 명상을 할 것이면 여러분은 먼저 여러분의 몸을 진정시켜야 합니다. 여러분이 아이들이 있다면 하는 것처럼 여러분이 명상을 할 수 있게 되기 전에 여러분은 먼저 여러분의 자녀들을 잘 달래서 그들이 기분 좋게 편안하고 행복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여러분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여러분의 몸을 먼저 잘 달래서 진정시켜야만 합니다.

명상을 할 때 먼저 편안하게 앉으십시오. 의자 위에서 명상할 수도 있고 소파에 앉아서 명상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서양에는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하고 있는 관계로 우리는 최첨단 명상방석이 있습니다. 여러분 첨단기술을 사용한 명상방석을 보신 적이 있습니까? 그것은 리모콘도 함께 딸려 나옵니다. 그래서 엉덩이 부분을 좀 높이고 싶을 때엔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뒤쪽이 부풀려져서 엉덩이가 올라갑니다. 만약 다리 한쪽이 좀 저리다면 한쪽 다리만 올릴 수도 있고요. 만약 너무 춥다면 방석을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방석이 너무 뜨겁다면 그것을 차갑게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피곤하다면 다른 단추를 누를 수 있는데요, 그럼 커피를 마실 수도 있습니다. 최첨단 명상 방석 어떻습니까? 그러나 여러분이 아무리 많이 노력한들 무슨 소용입니까? 때때로 몸은 여전히 쑤시고 아픕니다. 먼저 편안하게 앉는데 최선을 다하십시오. 바닥에 앉는다고 해서 더 빨리 깨달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의자에 앉는 것이 때때로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여러분의 몸이 편안하게 느끼도록 만드십시오.

그리고 나서 여러분 자신의 작은 공간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눈을 감으십시오. 눈을 감은 상태로 여러분은 어떤 누구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몸에 조절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훨씬 더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눈을 감은 채로, 여러분은 다리를 좀 움직일 필요가 있는지, 코를 긁을 필요가 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할 필요가 있는 무엇이든 그저 하도록 하세요. 특히 명상을 할 때 여러분이 기침을 할 필요가 있다면 할 수 있는 한 빨리 기침을 하십시오. 가까이에 므라삐 화산이 있기 때문에 저는 여러분에게 이점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명상을 할 때 제가 화산효과라고 부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명상가들이 기침을 하지 않겠다고 결심할 때 일어나는데 그들이 기침을 억누를 것이고 그러면 압력이 계속 쌓이고 쌓여서 마침내 폭발하면 이것은 엄청나게 큰소리를 냅니다. 그건 정말 시끄러운 기침이 되지요. 그렇게 되면 화산이 폭발하는 것처럼 모든 사람들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화산에서 나오는 용암이나 화산재가 날아다닌 것처럼 모든 사람들에게 건강하지 않은 불순물을 여러분 옆이나 뒤에 앉아있는 불쌍한 사람들에게 내뿜고 퍼뜨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기침을 할 필요가 있다면 친절한 마음에서 즉시 기침을 하세요. 그리고 나서 여러분의 몸을 진정시키세요. 이제 여러분은 모두는 명상의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한 가지가 알아차림이라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어디에 알아차림을 놓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여러분의 알아차림을 몸의 아래쪽에 두라고 격려합니다. 제가 한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이해하기 위해서 눈을 감은 상태에서 몸은 아주 편안하게 이완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한번이라도 차 안에 가본 적이 있다면 여러분은 운전자석의 앞쪽에 있는 계기판을 발견할 겁니다. 그 계기판에는 많은 눈금판이 있는데 그것들은 여러분이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를 알려줍니다. 차에 연료가 얼마나 많이 남았는지도 알려주지요. 그것은 여러분에게 자동차가 어떻게 달리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피드백을 받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계기판이 하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몸이 얼마나 이완되었는지 보여주는 그 특별한 계기판을 여러분이 알아차릴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의 몸이 얼마나 이완되었는지 여러분이 알아차릴 수 있게 되면 여러분은 그 계기판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얼마나 긴장했는지 이완되었는지 알 수 있는 알아차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긴장했고 얼마나 긴장을 풀고 있는지에 대한 알아차림이 되었다면 여러분은 알아차림으로부터 평가(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몸 안에서 여러분이 더 많이 이완되었는지 혹은 더 많이 긴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무엇인가를 하려고 노력한다면, 무엇인가를 통제하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이완미터기가 긴장 쪽으로 더 많이 가는 것을 발견할 겁니다. 여러분이 내려놓기를 하면, 여러분이 친절하면, 여러분은 더 많이 이완하는 자신을 발견할 겁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육체가 얼마나 편안한지 혹은 긴장하는지를 알아차림으로서 여러분은 곧 여러분의 몸이 아주 편안하게 느낄 때까지 몸을 점점 더 깊이 이완하는 방법을 알아차림이 준 피드백으로부터 배울 겁니다. 온천에 간 것 보다 더 이완되는 방법을요. 그리고 그것은 전혀 돈이 들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몸이 기분 좋을 만큼 이완되면, 첫째 여러분의 육체적인 건강상태가 좋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제가 2년 전에 식중독에 걸렸을 때처럼 훌륭한 비법을 행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겁니다.

저는 제가 무엇을 먹었는지 확신할 수 없지만 그것이 저를 극심한 고통 속에 몰아넣었습니다. 여러분이 식중독에 걸려본 적이 있다면 창자에 경련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아실 테지요. 스님이나 여승들은 탁발 음식에 의존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직업상의 위험요소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우리에게 어떤 음식을 주는지 모릅니다. 어떤 때는 괜찮고 어떤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저에게 시주하는 음식에 대한 통제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런 소화불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어쨌건 저는 아주 지독한 식중독에 걸렸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는 사원은 도시와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구급차를 부르려고 전화를 했다면, ‘지금은 통화량이 많아서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곧 연결 가능한 상담원이 전화를 받을 겁니다.’ 와 같은 자동연결메시지를 받았겠지요. 여러분이 서양에 살았다면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아실 겁니다. 구급차가 도착할 즈음이면 저는 아마 죽어 있었을 겁니다. 우리는 그만큼 너무 멀리 시내에서 떨어져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급차를 부를 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통증은 정말 심했지요. 제가 무엇을 했을까요?

제가 방금 여러분께 설명 드린 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제 창자가 얼마나 아픈지를 알아차리고 그 느낌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관찰했지요. 때때로 고통은 더 악화되었고 때때로 조금 나아지기도 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저는 매 순간 내려놓았습니다. 매 순간 저는 친절했습니다. 고통이 점차 덜 해 지더군요. 저는 45년 동안 명상을 해왔기 때문에 이제 저는 제 몸을 이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저한테 실제로 일어난 이야기인데요, 모든 고통이 완전히 사라지는데 20분이 걸렸습니다. 제 뱃속에는 심지어 어떤 작은 아픔도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마치 기적과 같은 것이었죠. 알아차림과 내려놓기를 함으로서 식중독은 완전히 사라졌지요.

혹은 그것을 저는 때때로 알아차림과 친절함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러나 최근에 저는 그 두 단어 Mindfulness(알아차림)과 Kindness(친절)을 합쳐서 'Kindfulness'라고 부릅니다. 그것이 훨씬 낫네요. 오늘날까지 저는 그 박테리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릅니다. 왜냐하면 식중독은 박테리아가 창자 속을 휘젓고 다니는 거니까요. 그러나 제 생각에 아마도 제가 모든 박테리아에게 친절하기를 하고 있었고 내려놓기를 하고 있어서 통증이 사라졌지 않을까요? 제 뱃속에서 버릇없이 굴고 많은 고통을 일으켰던 박테리아들이 모두 명상을 한 것은 아닐까요? 그것이 제가 생각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었건 간에 여러분의 몸 안에 있는 이완미터기인 눈금판이 알아차림을 하고 있는 이 정도의 만큼의 명상이면 여러분의 몸을 아주 깊이 이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몸이 이완되었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마음도 똑같이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이 여러분을 더 고요하게 하고 더 평화롭게 하는지, 무엇이 여러분을 더 불안하게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명상을 하는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어떤 것을 원한다면 알아챌 것입니다. 어떤 것을 얻기를 원하는지, 어떤 것을 제거하기를 원하는 지 알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마음이 동요되는 것을 알아챌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내려놓기를 한다면, 단지 받아들인다면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마음에 만족하고 연민을 가질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마음이 더 평화로워지는 체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명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의 하나가 알아차림입니다. 그러나 때때로 잘못된 것을 알아차림 할 때가 있습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호흡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만 때때로 그것이 사람들을 굉장히 긴장하게 하기도 합니다. ‘무엇이 내 호흡 안에 있지?’, ‘내 호흡을 관찰해야 해, 내 호흡을 관찰해야 해,’ 그리고 저는 안거기간 동안 명상을 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그들은 눈을 감고 앉아서 ‘내 호흡을 관찰해야 해. 내 호흡을 관찰해야 해,’라고 하면서 그들은 그들 자신이 더 많이 긴장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그것은 명상이 아닙니다. 그것은 더 많이 자신을 통제하는 행동입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해서는 결코 평화를 얻거나 행복해질 수 없을 겁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마음속에 있는 평화표시기를 인식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곧 무엇이 자신을 더 평화롭게 만드는지 무엇이 여러분을 더 동요하도록 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생각이 떠오릅니다. 사람들은 그 생각으로 무엇을 할까요? 그들은 그것을 통제하려고 애씁니다. 그들은 생각하기를 멈추지 않습니다. 그것은 또 다른 생각들로 이어지고 그것이 계속해서 다른 생각을 낳습니다.

오래된 불교농담이 하나 있습니다. 묵언서약을 한 네 명의 스님이 있었습니다. 그들 중의 스님 한 명이 재채기를 했습니다. 첫 번째 스님이 말하기를 ‘저런, 몸조심 하세요’, 두 번째 스님은 ‘당신은 방금 묵언서약을 깨뜨렸군요.’라고 말했습니다. 세 번째 스님은 ‘하하, 당신도 마찬가지에요.’라고 말하자 네 번째 스님이 ‘제가 여기서 조용히 할 수 있는 단 한 명의 사람이라는 것이 기쁘군요.’라고 말했습니다. 이 이야기가 의미하는 것은 여러분이 매 순간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마음을 어지럽히고 있습니다. 생각으로 생각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은 그저 친절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그저 내버려 두십시오.

싱가포르에 제자 한 명이 있었습니다. 그녀가 여섯 살 때 그녀는 그녀의 어머니와 심한 말다툼을 했습니다. 아주 심한 말다툼 끝에 그녀가 어머니에게 ‘저는 더 이상 어머니를 견딜 수가 없어요. 더 이상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요. 전 집을 떠날 거에요.’ 그녀는 여섯 살밖에 안되었지요. 그녀의 어머니는 무엇을 했을까요? 그녀는 ‘알았단다. 얘야, 네가 짐 싸는 것을 도와줄게.’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딸의 방으로 가서 작은 가방을 싸고 딸이 떠나기 전에 어머니는 말했습니다. ‘얘야, 점심에 뭘 좀 먹어야 하지 않겠니?’ 그녀의 딸을 위한 점심을 만들기에는 싱가포르에 사는 것이 너무 바빴는지 어머니는 딸에게 20달러짜리 싱가포르 지폐를 주었습니다. ‘이 돈으로 네 점심을 사거라.' 그렇게 해서 그 어린 6살 딸은 그녀가 사는 층의 엘리베이터로 가서는 엘리베이터 안에 타서 어머니에게 작별의 인사로 손을 흔들었습니다. ’안녕, 얘야. 문자 보내는 거 잊지 말렴.‘ 그리고 엘리베이터 문이 닫혔고 6살 아이는 처음으로 집을 떠났습니다. 엘리베이터가 1층에 닿을 무렵 6살 여자아이는 벌써 향수병에 걸렸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그녀가 살았던 층의 버튼을 눌렀고 엘리베이터는 그 층으로 다시 올라갔지요.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자 그녀의 어머니는 꼼짝도 하지 않고 그 소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집에 돌아온 걸 환영한단다, 얘야.‘ 그런 어머니는 현명한 어머니입니다. 그녀의 딸을 통제하려고 하는 대신에 그녀는 그녀의 딸을 사랑했습니다. 그녀가 그녀의 딸을 사랑했기 때문에 딸이 빨리 돌아왔던 겁니다.

왜 여러분의 마음이 그렇게 자주 도망치는지 아십니까? 왜냐하면 당신이 두려워서입니다. 당신이 만사를 자기 뜻대로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항상 당신의 마음에게 꺼지라고 하고,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말하고 그래서 그것은 도망칩니다.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의 마음에게 친절하다면, 마음아, 네가 도망치려고 한다면, 염려 마. 괜찮아. 생각하기, 계획하기, 곯아떨어지기. 그런 것들은 다 괜찮습니다. 만약 자신의 마음에 친절하다면 여러분의 마음이 여러분과 함께 머무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이것 한 번 들어보세요. 생각 너무 많이 하기, 계획과 기억을 너무 많이 하기. 당신이 얼마나 바쁜지 저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항상 평화로울 수 있는 시간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여러분들 중의 다수가 매우 많은 의무를 지고 있다는 것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저도 역시 많은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저는 늘 태국의 남쪽에 사는 이 스님을 기억합니다. 그가 그의 명상 홀을 짓고 있었을 때, 마지막 달을 남겨놓고 있었는데요. 테라바다에서는 일 년 중 삼개월 동안 모든 것을 멈춥니다. 여행도 하지 않고 명상이나 공부 이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기 위해서 사원에 머무릅니다. 그 때문에 저는 호주에 있는 저의 제자들에게 이 세 달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은 어떤 순간에 어떤 농담도 받아들일 수 없을 것입니다. 행해진 것은 이미 끝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삶에서 평화를 좀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안절부절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행해진 것은 끝난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 못합니다. 특히 만약에 여러분이 교사라면 여러분 자신을 이완시키고 명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제가 만약 오랫동안 명상을 하지 않았다면 저는 다른 사람들에게 명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잘못된 일이라고 느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모범을 보임으로써 가르쳐야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목록의 가장 위쪽에는 아무것도 안 하기가 적혀있습니다. 저는 무엇보다 그것을 가장 먼저 목록에 써둡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다른 불교농담을 하나 들려드리지요. 재가자 한 분이 절에 전화를 걸어서는 ‘스님 한 분이 저희 집에 오셔서 예불을 좀 올려주셨으면 합니다.’라고 말하자 스님 한 분이 ‘죄송하지만 제가 오늘은 바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전화를 건 분이 ‘무엇을 하고 계십니까?'하고 묻자 스님이 말씀하시기를 ’저는 오늘 아무것도 안 합니다. 그것이 스님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전화를 건 재가자는 이해하였고 ’잘하고 계십니다‘라고 말하며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리고 그 재가자는 다음날 절에 다시 전화를 했고 같은 스님이 전화를 받았습니다. ’네, 제가 어제 스님께 전화를 걸었습니다. 저는 스님께서 저희 집에 오셔서 축복하는 의식을 행해주셨으면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스님은 ’죄송하지만 저는 오늘도 바쁩니다.‘라고 말했고 그 재가자는 ’뭐하고 계십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스님은 ’어제와 똑같습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있지요.‘, '그러나 그것은 어제 당신이 한 말씀과 똑같지 않습니까?’라고 전화를 건 사람이 말하자 스님은 ‘네, 그렇습니다. 저는 아직 끝내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아무것도 안 하기를 먼저 끝내십시오.

그러나 사람들은 때때로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저의 두 번째 비유입니다. 이 물잔은 얼마나 무겁습니까? 답은 제가 비교적 더 오랫동안 물잔을 들고 있을수록 더 무겁게 느껴진다는 겁니다. 30초 후에 제 팔은 아파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1분 후에 제 팔은 아플 것이고 2분 후에 저는 고통 속에 있게 되고 어리석은 승려가 될 겁니다. 그 물잔을 편안하게 들고 있기에 너무 무겁게 느껴진다면 저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내려놓기. 그냥 내려놓고 휴식을 취하면 됩니다. 제가 긴장을 풀고 그 물잔을 1분간만이라도 내려놓았다가 다시 들면 그것은 훨씬 더 가볍게 느껴집니다. 스트레스 없이 그것을 드는 것이 더 쉽습니다.

이 방법은 제가 고안한 것인데 이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 방법을 투자라고 부릅니다. 오후에 30분정도 명상을 하면 여러분은 세 시간에 걸쳐 할 일을 두 시간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뇌가 휴식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더 많은 정신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훨씬 더 효율적으로 이메일을 쓰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더 적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여기 있는 모든 바쁜 스님들과 리더들인 여러분 모두는 그것을 해야만 합니다. 비구니승단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여러분들이 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평화를 희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여러분은 여타의 스트레스를 받는 다른 사람들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내려놓기를 하고 긴장을 푸는 방법을 배울 때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이 우등생 비구니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스트레스가 없을 때 여러분은 더 많이 성취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긴장을 푸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더 자비로워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요.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여러분이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이완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거기에 그저 앉아서 여러분 마음속의 계기판에 표시된 평화를 바라보는 것은 정말 쉬울 겁니다. 여러분은 점 점 더 평화로워집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더 평화로워질수록 여러분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게 됩니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질수록 여러분은 더 행복해집니다. 더 행복해질수록 여러분은 더 깊은 통찰력을 얻게 됩니다.

이런 모든 것들은 함께 일어납니다. 그것은 그저 고요함이나 통찰력이 아닙니다. 고요함, 통찰력, 행복, 자비심, 이 모든 것들이 함께 공존합니다. 그것들은 모두 마음에서 자라납니다. 그리고 그 마음이 고요해집니다. 그것이 제가 이해하고 가르치고 명상수행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저를 우등생 승려로 만듭니다. 이제 대략 45분 여러분에게 법문을 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조금 명상 수행을 한 후에 질의응답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5분 동안만 제가 안내하는 명상을 진행하겠습니다. 그 후에 비구니에 대한 자세한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가이드 명상

그러면 제가 항상 말씀 드리듯이, 꽤 편안한 자세를 취해보십시오. 그리고 나서 눈을 감습니다. 눈을 감은 채로, 이리저리 몸을 움직이면서 좀 더 몸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해보십시오. 눈을 감고 있을 때 여러분의 몸은 좀 더 예민해질 겁니다. 시각화 과정에 대한 능력을 담당하는 부분을 쓰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의 뇌는 느낌에 대한 과정과 자료에 대해 더 많은 공간을 가집니다. 기침을 할 필요가 있다면 참지 말고 기침을 하십시오. 화산을 기억하십시오. 이제 몸을 움직임으로써 몸이 더 이상 편안해질 수 없을 정도로 편안해졌다면 이제 여러분의 몸이 얼마나 이완되었는지 혹은 얼마나 긴장해있는지를 확인하십시오. 여러분의 마음속에 있는 긴장완화계기판을 인식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오. 여러분의 몸이 얼마나 이완되었는지 긴장했는지를 알아차림이 된다면 여러분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의 어떤 태도가 여러분을 더 긴장시키는지 더 긴장을 풀게 만들어주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무엇이 여러분을 덜 긴장하게 하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을 내려놓기 혹은 친절함이라고 부릅니다. 때때로 몸에 특히 긴장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부분에 집중하십시오. 여러분은 그 긴장된 부분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몸을 부분을 뻗거나 기지개를 펴는 것처럼 말입니다. 양쪽 끝부분을 쫙 뻗었다가 이제 내려놓으세요. 그러면 근육이 이완된 것을 느낄 겁니다. 아마도 목이 따끔거리거나 간지러움과 같은 자극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느낌들을 알아챌 수 있다면 그런 자극들이 사라질 때까지 그 느낌을 이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알아차림과 자신의 몸에 관한 내려놓기 명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점 더 몸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알아차리고 있습니다.

5분정도 몸을 이완시키는 것은 건강에도 아주 좋은 데요, 밤에 잠이 잘 오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명상에 대해 말하자면 알아차림과 내려놓기가 충분히 강해져서 그것을 여러분의 마음에 적용할 수 있을 때까지 여러분의 몸에 관해 알아차림과 내려놓기를 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중입니다. 계속해서 여러분의 몸에 대해 알아차리고 여러분의 몸이 안심하고 아주 편안해질 때까지 몸을 이완시키고 긴장을 푸세요. 마치 여러분이 아침에 처음 일어나서 정말 잘 잤다고 느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긴장을 풀고, 몸의 어떤 부분에서도 불편함이나 아픔이 느껴지지 않고 스트레스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몸이 유쾌하게 이완될 때까지 여러분은 몸 안에 머무릅니다.

몸이 이완되면 느껴지는 어떤 특정한 기쁨의 느낌이 있습니다. 그것은 알아차리고 수련하는데 좋은 느낌입니다. 몸이 충분히 이완되면 여러분의 마음속에 있는 내면의 세계를 들여다보십시오. 그 내면의 세계에는 여러분의 모든 생각, 기억, 두려움, 친구들과 모든 욕구들이 공존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마음이 얼마나 평화로운, 혹은 얼마나 불안한지 알아차릴 수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마치 산속에서 호수를 바라보는 것처럼 그리고 그 물결이 어떤지, 그 호수의 표면의 물결이 얼마나 크고 빠른지 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산속에 있는 호수가 얼마나 평화로운지 혹은 얼마나 불안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모두 여러분의 마음이 얼마나 불안한지 혹은 얼마나 평화로운지를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그 계기판을 잘 알아차렸다면 여러분의 마음속에 있는 미터기가 여러분이 얼마나 평화로운지 혹은 얼마나 불안해하는지를 말해줍니다. 어떻게 하면 마음을 안심시킬 수 있는지, 마음을 더 평화롭게 만들고 더 이완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여러분이 무엇인가를 원한다면 그것이 여러분의 마음을 불안하게 한다는 것을 알아차릴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상냥하고 만족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자신이 점점 더 평화로워진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러한 상태의 알아차림은 여러분의 마음을 아주 깊은 고요함의 상태로 데려다 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호흡명상을 수행해왔다면 여러분은 무의식적으로 호흡을 알아차릴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얼마나 평화로운가 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시각화 명상을 해왔다면 얼마나 선명하게 그 영상이 보이는가 하는 사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얼마나 평화로운 상태에 있냐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더 평화로울수록 시각화가 더 쉬워진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몸에서 일어나는 느낌에 대해서 주목하는 개별적인 알아차림을 하고 있다면 몸이 더 이완될수록 긴장이 덜하고 더 많이 볼수록 더 많이 이해하게 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여러분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평화의 계기판을 알아차리고 더 많이 평화로워질 수 있는 방법을 피드백으로부터 배우십시오. 그리고 어떤 방법의 명상이 더 잘되고 어떤 방법은 여러분에게 맞지 않았는지도 알아야만 합니다. 잠시 후에, 지금 바로는 아니지만 저는 여러분에게 눈을 뜨고 1분동안 눈을 뜬 채로 명상을 계속 하라고 요청할 겁니다. 이제 눈을 뜨십시오. 어떤 느낌이 드는지 알아차리십시오. 아직 움직이지 마세요. 다시 본다는 것은 어떤 기분입니까?

이제 명상을 마치셔도 됩니다. 저와 함께한 명상이 여러분에게 옳은 방법이었기를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맞지 않았다면 환불을 요청하셔도 됩니다. 저는 항상 그런 가능성을 열어두지요. 여러분은 언제든지 환불을 요청할 수는 있지만 결코 환불을 받지는 못할 겁니다. 여러분은 요청하는 것만 가능하죠. 이제 여러분이 피드백을 할 차례입니다. 질문이 있나요? 명상에 관한 어떤 내용이든 상관없습니다. 명상에 관한 질문 있나요?

질문
어떤 명상 전통에서는 눈을 뜨는 것이 의식을 명료하게 해준다고 해서 눈을 뜨고 명상하라고 하고, 어떤 곳에서는 눈을 감으라고 추천하는데 눈을 뜨고 명상하는 것과 감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나은지 더 나쁜지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습니다.

응답
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당신에게 말씀드릴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이 실제로 해보는 것입니다. 당신에게 맞는 방법은 당신 자신이 발견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눈을 감은 채로 명상도 해보고, 눈을 뜬 채로도 명상해보십시오. 그리고 당신에게 어떤 방법이 맞는지 찾아내십시오. 어떤 방법이 다른 방법보다 낫다고는 결코 말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인도네시아 음식이 미국음식이나 이태리음식, 중국음식보다 낫다고 말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위가 어디에서 만들어 졌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당신의 것은 미국에서 만들어졌겠군요. 그러니 찾아내십시오.

질문
대승불교의 명상에서 앉아서 수행하는 명상을 하고 난 후에 이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요. 명상 전에 몸을 이완시켜야 하는 가요? 명상 후에 몸을 이완시켜야 하는가요?

응답
제가 방금까지 말한 것은 명상하기 전에 몸을 이완시켜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명상을 마치고나면 당신은 훨씬 더 긴장이 풀리고 이완된 상태일 것입니다.

질문
앉아서 하는 명상을 하고 난 후에 비구니 스님은 하던 명상을 그만두고 싶어 하지 않고 계속 명상을 하고 싶다고 합니다.

응답
아주 좋습니다. 멈추지 말고 계속하십시오.

질문
비구니 스님은 앉아서 하는 명상 후에 릴랙스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합니다.

응답
보통 앉아서 하는 명상을 하고 난 후에 마음은 아주 고요하고 평화롭습니다. 몸도 역시 매우 고요한 상태이며 평화롭습니다. 제가 태국에서 어린 승려였을 때 일어나 이야기를 하나 해드리지요. 저는 장티푸스에 걸려서 병원에 4주 동안 입원해야만 할 정도로 매우 아팠습니다. 제 몸은 너무 약해진 상태였고 온몸이 쑤시고 아팠죠. 정말 너무 아프고 열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명상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제가 말씀 드린 대로 똑같이 저는 깊은 명상상태에 들어갔지요. 저는 심지어 제 몸을 느낄 수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깊은 명상상태에서 저는 무한한 행복감을 느꼈습니다. 정말 평화롭고 행복했지요. 명상에서 깨어났을 때는 열이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만약 당신이 아주 깊고 행복한 명상상태에 든다면 그것은 몸을 치유합니다. 그리고 명상이 끝난 후에도 매우 이완된 느낌이 들죠.

질문
저는 한국에서 왔고 몇몇 여성분들과 함께 명상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은 막 명상을 시작한 분들인데요, 그 중 몇 분이 명상 중에 아주 좋지 않은 어린 시절의 기억이 떠오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분들은 명상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그분들을 위해 어떤 조언을 해주실 수 있는지요?

응답
당신이 과거의 굉장히 괴로운 기억들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왜 그 기억들이 계속해서 나타날까요? 그 이유들 중의 하나는 우리가 현실에서 평화롭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만히 있지 못하기 때문에 과거를 찾는다는 것을 당신은 때때로 알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은 어떤 사람이 방금 밥을 먹고는 집으로 가서 또 먹을 것이 있는지 찾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재가자들이 TV를 볼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TV에 붙어서 뭔가 볼 것이 없는지를 찾는 것과도 같습니다. 그들은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단지 가만히 있지 못할 뿐입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방해할 무언가를 찾기 위해서 과거를 찾습니다. 그것은 과거가 우리를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과거에게로 가는 것입니다.

질문
마지막 질문에 덧붙여서 말하고 싶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린 시절의 안 좋은 기억을 가진 사람들의 예가 좀 복잡한 것 같은데요. 의도적으로 그 사람들이 과거로 가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경우에는 기억이 거기에 머물러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질문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응답
좋습니다. 그것에 대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제가 이미 오래전부터 가르쳐오던 방식인데 그 전체 기억을 내려놓는 방법이며 실제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만약 그 방법이 듣지 않는다면, 고문에서 살아난 생존자들에게 가르쳐온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던 방법들 중의 하나입니다. 많은 난민들, 망명자들이 호주와 같은 나라로 옵니다. 그들은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고문을 당해왔으며 그런 고문들은 전쟁으로 인해 그런 것들이 당연시된 지역과 같은 곳에서 일어납니다. 그들이 호주 같은 나라에 오면 육체적인 두려움을 가집니다. 그리고 그들의 감정은 여전히 그 지독하게 뒤떨어진 나라들에 있는 헤어 나올 수 없는 구렁텅이에 빠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고통을 가진 사람들이 그런 감정 상태에서 해방되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해온 그 방법은 제 첫 번째 책의 이야기들 중의 한 일화에 나오는데 아주 강력하게 작용합니다.

실제로 그것은 제 첫 번째 책의 제목인 이기도 합니다. 먼저 그 이야기의 발단으로 돌아가야만 하겠군요. 제가 13살 이었을 때 제 아버지는 저를 한쪽으로 데려가셔서는 저에게 말씀하셨죠. “아들아, 네 삶에서 네가 무엇을 하건, 네가 어떤 사람이 되건, 그것이 좋건 나쁘건 네가 이것 하나만은 늘 기억했으면 한다. 내 집의 문은 늘 너에게 열려있다는 것을. 너는 내 아들이며 나는 너를 사랑하는 것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전 13살인 남자아이였을 뿐이었죠. 아버지께서 하신 말씀을 저는 정말로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만은 그 말씀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았죠. 나쁘게 말하자면 저는 그때 별로 똑똑하지 못했습니다. 그날부터 명상수행을 하는 승려로서 저는 그 이야기를 기억해내고는 아버지께서 진정으로 의미하는 것은 그의 집의 문이 아니라 아버지 마음의 문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저에게 시각화할 수 있는 아주 사랑스러운 기회를 지었지요. 제가 친절과 사랑, 자비심을 다른 사람들에게 줄 때마다 그들에게 저는 그들을 향한 제 마음이 문은 늘 열려있으며 그들이 무엇을 했건 간에 어떤 사람으로 드러나건 간에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구요. 그것은 삶의 무조건적인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어느 날 저는 저 자신을 위해서도 그것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 자신, 모든 나쁜 농담을 여러분에게 한 아잔 브람을 구하기 위해서요. 저는 저 자신에게 말했지요. 제 마음의 문은 저에게 늘 열려 있다구요. 그리고 저는 고문에서 살아남은 희생자들에게 그것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이 충분히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들의 가슴에 다른 심장 하나를 만들라구요. 진짜 심장 말고 상상의 심장 말이죠.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고 두 개의 활 모양이 위로 가 있는 그런 심장 말이에요. 그리고 그 심장 안에, 가슴의 중심에 두 개의 문이 있다고 상상하라고 그들에게 말했지요. 그 문들은 충분히 열려있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그 계단의 꼭대기에는 좋은 자질과 행복한 기억을 가진 평화로운 당신의 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미 심장 안에 있지요.

이제 당신은 당신 자신의 심장 바깥을 내려다 봅니다. 그것은 당신이 아주 나쁘게 대접했던 당신의 논리적인 부분입니다. 가정부였던 아름다운 소녀는 10살이었습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오랜 시간 동안 고문당했던 젊은 여성이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부분들입니다. 글쎄요, 그녀는 그것을 포용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계단의 아래쪽에 있는 몹시 두려워하고 거절당한 그런 작은 당신들을 봅니다. 그리고 당신은 올라와서 나를 초대합니다. 늦게 온 그 어린 소년을 생각해보십시오. 잔뜩 겁을 먹고 계단을 올라옵니다. 우리는 그를 격려했습니다.

당신의 다른 부분 즉 함께 라는 것을 기억하기 쉽다고 당신이 생각하는 그 부분. 당신의 그런 부분을 포용하십시오. 과거의 고통을 잊는 다는 것은 결코 가능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그 고통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것을 끄집어내서 이 경이로운 카타르시스를 경험하십시오. 어떤 이야기에서는 고문당하고 강간당한 자신을 끄집어내십시오. 당신이 겪은 모든 아픈 일들, 몇몇 사람들은 지금 생각해도 여전히 가장 암호화 되어있는 견뎌내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당신을 축복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부분이니까요. 그리고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이런 일을 본다는 것은 아주 감동적인 일이곤 했습니다.

약 1년 전에 몹시 심하게 강간당했던 여성이 제 앞에서 다른 젊은 남성에게 말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젊은 남성은 그녀에게 일어난 일이 아주 끔찍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여성은 그 남성에게 당신이 무슨 권리로 나에게 일어난 일을 끔찍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그 일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그것이 나입니다. 그녀는 일어난 일을 받아들였던 겁니다. 그녀는 진실을 말할 용기를 갖게 된 겁니다. 그녀는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강한 여성이 된 거지요. 저는 그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녀를 위해서 그것을 말할 수 있는 겁니다. 만약 당신이 과거의 고통을 떨쳐버리려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일어났던 일이 반복될 뿐입니다. 당신은 이런 멋진 당신의 부분을 가질 수 없을 겁니다.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일어났던 일을 있는 그대로 포용하게 되면 그것은 아주 강력한 힘이 됩니다. 그것이 다른 방법입니다.

이제 충분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축복이 함께하길 바라며 함께 했던 여러분 덕분에 오늘 오후의 법문이 즐거웠습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