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회 10대 병태 심리

[중국불교이슈]
중국 사회 10대 병태 심리
人民论坛:当前社会病态调查分析报告

저자: 人民論壇
번역자: 전영숙

출전: 人民论坛:当前社会病态调查分析报告 By 佛教在线 | 2016-11-03


当前十大社会病态

중국 사회의 건강도 조사 결과 80% 이상은 건강과 비건강의 중간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앙 부족’, ‘공감 능력 결핍’, ‘사회적 불안장애’ 등이 이번 조사에서 가장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중략)

현재 중국 사회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반부패 운동이 엄격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경제 발전도 비교적 안정적이다. 하지만 중국은 지금 사회적 급변을 겪고 있다. 사회구성, 생활방식, 행동방식과 가치관 등 여러 가지가 복잡하게 얽혀 사회적 부적응, 부조화를 벗어나기 어렵다. 이러한 제 문제는 중국 사회에 각종 병태를 양산하기에 이르렀다.

(중략)

인민논단 설문조사센터에서는 아래와 같이 13가지 대표적 중국사회 병태를 정리하였다.

◼ 놀다가 죽겠다: 개인적 향락을 즐기며 향락의 노예가 되기를 자처한다.
◼ 공감 능력 부족: 매사를 방관자의 자세로 일관한다. 나하고 상관없는 일이면 관심 둘 필요 없다는 회피적 처세 철학으로 일관하고 있다.
◼ 습관화된 불신: 사회에 대한 불신이 인간관계에서의 불신감을 불러일으켜 일체를 의심하는 눈으로 본다.
◼ 매사를 꼬아서 보는 심리 태도: 그릇된 추문이 성행하며 사회나 개인을 더 많이 욕하면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주목을 끈다.
◼ 사회적 불안증: 직장, 생활, 노년, 미래 등에 대해 예측을 할 수가 없는 상태에 놓여 있으므로 항상 긴장되고 불안하다.
◼ 신앙 부족으로 인한 도덕 적자 상태: 가치관의 다원화 하에서 신앙심이나 도덕적 위기가 도래하였다. 이른바 ‘도덕 적자’ 즉 도덕 부족 현상이 돌출되고 있다.
◼ 잔혹함과 조급증: 거칠고 비뚤어지고 폭력적이며 쉽게 분노하고 극단적이며 심지어 사회에 위해를 끼치는 증세.
◼ 타조심리: 현실을 도피하고 자신을 직시하지 않으려 하며 어려움이나 압박을 당하면 회피하려는 태도.
◼ 생각하기를 두려워하는 심리: 앵무새처럼 다른 사람이 말하면 따라 한다. 황당한 괴담이나 다른 사람의 관점을 따져 보지 않고 부화뇌동
◼ 인터넷 의지증: 인터넷이나 매체에 중독되어 의뢰심이 생겨 허환세계로부터 스스로 빠져 나오려고 하지 않음
◼ 돈 자랑·재산 자랑: 스스로 재산이 많음을 과시하고 싶은 마음. 허영심은 자기 비하의 또 다른 모습이지만 타인에게 재물을 자랑하여 만족감을 얻고 싶어 하는 심리 상태
◼ 조로증: 신체적으로 아직 늙지 않았는데 스스로 늙었다고 판단. 젊은이로서 무엇을 추구하려는 열정도 없이 적당히 타협하고 살려는 자세.
◼ 자학심리: 공산당이나 체제를 증오하는 심리. 심지어 현 체제 내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한 사람들이 더 심하게 욕하고 다님

(이하 생략)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