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적 관점을 활용한 어린이·청소년 교육]
시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마음 다스림 법
Mind Space Tips for Dealing with Exam Stress
번역자: 안지숙
시험기간에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줄이기 위해서 매일 하루 최소 5분간 조용히 앉아 있는 습관을 가지세요. (5분의 마음챙김 호흡법과 15분의 마음챙김 이완운동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 이완 운동은 매일 같은 자리에 앉아서 하세요. 연구에 의하면 사고와 감정은 신체적인 자세에 반응한다고 합니다.
몇 일간 하루 5분씩 앉아있기를 하면 자세는 정신적 지지대가 될 것이며, 자동적으로 이완 반응이 시작될 것입니다.
자신 스스로에게 물어 보세요. 내가 걱정하는 것을 멈추고 이완하는 법을 알게 되면 무슨 일이 생길까? 아마 공부하는 것이 훨씬 더 즐겁게 될 것입니다.
공부에 대해 긍정적인 의도를 가지도록 노력하고 성공을 꿈꾸세요.
매일 아침 단지 몇 분이라도 조용히 앉아서 그 날의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긴장을 풀고 미리 오늘 어떤 날이 되면 좋을지, 공부는 어떻게 할지를 결정하세요.
때때로 공부를 하면서 집중을 돕기 위해 음악을 듣는 것도 마음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걱정을 하는 것은 최악을 상상하기 때문이고 불안을 발생시킵니다. 차라리 성공을 상상하면서 스스로에게 물어 보세요. “내가 성공하게 되면 기분은 어떨까?” “시험 문제의 답을 잘 알겠다고 느껴지면, 내 기분은 어떨까?“ 일상생활에서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 상상력을 이용하세요.
시험에 통과 하겠다는 결심하는 것 자체가 엄청난 성공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시험공부기간이나 시험 당일에 충분한 잠을 자세요. 시험공부기간이나 시험당일에 너무 예민해 지거나, 두렵고 걱정되면, 이야기를 듣고 이해해 줄 만한 친구와 경험을 공유하세요.
시험공부 기간 동안에, 이완되고 편안한 자세로 방금 했던 공부를 큰소리로 기억해 말해보거나 혼자말로 중얼거려 봅시다. 기억해 말해 보는 것은 기억을 강화시키며, 특히 시험당일 더 잘 기억나게 합니다. 여러분이 교재내용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고 자신감도 올라가게 됩니다.
요리하기, 맛있는 것 먹기, 등 긍정적인 사회생활을 하면서 휴식의 시간을 가지세요. 공부에 대한 생각을 잠시 잊기 위해서 “오늘은 잘했어” 와 같은 긍정적인 말을 반복적으로 해도 됩니다. 그것은 잠자리에서 양 한 마리, 양 두 마리처럼 효과가 있으며 긍정의 확신이 쌓여가게 됩니다. 좋은 느낌을 느끼게 하는 습관을 먼저 만들면, 좋은 느낌은 자동적으로 시작합니다.
시험당일 여기에 언급된 명상과 마음챙김으로 효과를 본다면, 시험지를 다음 페이지로 넘기기 전에 잠시 멈추고 마음을 집중할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마음을 더 예민하게 집중해 봅니다.
하루의 5분 명상과 마음챙김 수행은 놀랄만한 결과를 가져올 좋은 출발이 됩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