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말씀

[에코부디즘]
지혜의 말씀
Wisdom

번역자: 이영희

출전: EcoBuddhism: Wisdom

우리는 사랑을 통해 자신을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자신을 단련시켜야 한다. 사랑을 개발하고, 연습하고, 기본과 수단이 되게 하고, 발판으로 삼고, 축적하고, 완벽히 작동시켜야 한다.
-석가모니 부처님(Shakyamuni Buddha)

우리 세계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환경이다. 만약 사태가 더 나빠지도록 방치한다면 세상은 아귀지옥으로 변할 것이다. 우리는 보살으로서 세상을 보호하고 모든 존재의 안녕을 증진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법은 이 문제의 심각성과 위중함에 가능한 많은 마음들을 일깨우는 것이다.
-키아제 석가 트리진 린포체(Kyabje Sakya Trizin Rinpoche)

알다시피 언젠가 인간을 포함한 지구상의 모든 존재가 파멸하게 된다는 것을 깨달을 것입니다.
-14대 달라이 라마(Dalai Lama 14)

어느 날 명상 중에 지구 온난화를 생각했다. 불안감에 자연에게 질문했다. ‘자연! 우리가 너에게 의지한다고 생각하나?’ 자연은 가끔은 난폭할지라도 똑똑해서 균형을 되찾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다. 그래서 물은 것이다. 그러자 질문이 다시 나에게로 던져졌다. ‘내가 네게 의지해도 될까?’ 자연이 인간에게 의지해도 될 것인가? 길고 깊은 호흡을 한 뒤에 나는 대답했다. ‘그래, 너는 내게 대개는 의지해도 돼.’ 그리고 다시 자연의 대답을 들었다. ‘그래, 너도 내게 대개는 의지해도 돼.’ 그것이 내가 자연과 나눈 깊은 대화였다.
-틱 낫 한(Thick Nhat Hanh)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