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카디타 포럼 – 제16차 내 안의 금부처 찾기 – 발표: 선우스님, 정리: 편집부


제16차 포럼

내 안의 금부처 찾기
발표자: 선우스님
일시: 2022년 11월 5일
장소: 전국비구니회관

발표: 선우스님(샤카디타 코리아 회원, 청년학교 명상교실 지도법사 등), 정리: 편집부

샤카디타 코리아는 2022년 11월5일 오후 2시 전국비구니회관에서 제16차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 2022년 봄 온라인 명상프로그램 진행을 맡았던 선우스님이 ‘내 안의 금부처 찾기’라는 주제로 이번 포럼을 진행했다. ‘내 안의 금부처 찾기’는 지난 봄에 진행했던 온라인 명상의 연장선으로서, 온라인으로만 만났던 참가자들이 직접 만나서 수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스님은 여러 사진들을 소개하며 우리가 상식이고 진리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마음속의 관념에 불과하며, 사람은 태어나면서 각자의 세계를 만들어 그 안에 살다가 죽음을 맞이하면 그 세계도 함께 무너진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자신이 지은 세계가 어떤 모습을 갖게 되는지는 각자 마음먹기에 달렸기 때문에 우리의 마음가짐과 선택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스님은 Lori Gottlieb의 Ted Talk (How changing your story can change your life)에서 발췌한 인상적인 사진 한 장을 소개하며 퀴즈를 냈다. “아래 그림에서 이 사람이 감옥에서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십시오.” 스님은 눈앞을 제외한 전 방향이 다 뚫려 있으니 만큼 스스로 만든 감옥 안에 갇히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에는 전국비구니회 회장 본각스님도 참석하여 지혜를 나누어 주었다.

또 포럼이 끝난 후에는 근처의 광평대군묘역을 산책하며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가을의 끝자락을 만끽했다.

*관련뉴스: [BTN뉴스] “실재는 관념일뿐, 삶은 마음먹기에 달려”